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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관리 및 지역사회돌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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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기 및 취약노인 지원

사례관리

  1. 대상자 발굴
    대상자 발굴
  2. 초기상담
    초기상담
  3. 사례회의
    사례회의
  4. 서비스 계획수립 및 제공
    서비스 계획수립
    및 제공
  5. 평가 및 사후관리
    평가 및 사후관리
사례관리
목적 수영구 내 경제적, 신체적, 정서적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 어르신을 대상으로 사례관리를 통해 다양한 문제에 필요한 서비스 지원
대상 수영구 내 어르신 중 복합적인 문제나 욕구를 가진 어르신
시기 상시
내용 대상자 의뢰 지역사회 취약계층 대상자 발굴, 지역사회 유관기관 및 직접서비스 의뢰에 따른 조사
초기상담 가정방문을 통한 문제상황 파악 및 욕구조사
일반상담 문제 발생의 사전예방 및 상담을 통한 심리적·정서적·사회적 지원
사례회의 초기상담 및 재사정을 통해 서비스 제공에 대한 판정과 서비스 조정

노인맞춤돌봄서비스

사례관리
목적 지역사회 내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운 취약 어르신에게 개별욕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보장하고 신체기능 ·건강 유지 및 악화 예방을 통하여 노후 삶의 질 향상
대상 - 만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계층, 기초연금수급자로서 유사 중복사업 자격에 해당되지 않는 자
- 독거·조손·고령 부부 가구 노인 등 돌봄이 필요한 노인
- 신체기능 저하, 정신적 어려움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노인
- 시장·군수·구청장이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
시기 상시
권역 광안1동, 광안3동, 광안4동

서비스 절차

  • 서비스 신청접수

    서비스 신청접수


    행정복지센터

  • 대상자 선정조사 및 서비스 상담

    대상자 선정조사
    및 서비스 상담

    수행기관
    (전담사회복지사)

  •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

    서비스 제공
    계획 수립

    수행기관
    (전담사회복지사)

  • 심의 및 결정

    심의 및 결정

    시 · 군 · 구

  • 서비스 제공안내

    서비스 제공

    수행기관
    (생활지원사,전담사회복지사)

  • 재사정

    재사정

    수행기관
    (생활지원사,전담사회복지사)

  • 종결 및 사후관리

    종결 및 사후관리

    수행기관
    (생활지원사,전담사회복지사)


  • 행정복지센터
  • 수행기관
    (전담사회복지사)
  • 시 · 군 · 구
  • 수행기관
    (생활지원사,전담사회복지사)

※ 재사정 : 대상자 선정조사, 서비스 상담 및 서비스 제공계획 재수립 실시(1년 및 수시)

서비스 내용

조직 현황
구분 서비스명 지원내용
직접서비스
(방문 · 통원 등)
※4개분야
안전지원
안전지원
  • 방문 및 전화 안전지원
  • ICT안전지원
사회참여
사회참여
  • 문화여가활동, 평생교육활동
  • 체험여행활동, 자조모임
생활교육
생활교육
  • 영양교육, 보건교육, 건강운동교육
  • 우울예방 프로그램, 인지활동 프로그램
일상생활지원
일상생활지원
  • 외출동행 지원
  • 식사 및 청소관리